2013년 3월 23일 토요일

패션과 아이돌

이제 패션과 아이돌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어버렸다. 최근에 나오는 소위 A급 아이돌들의 뮤비에는 항상 하이엔드 브랜드 의상들이 등장한다. 소녀시대는 I Got A Boy에서 Burberry Prorsum 메탈 트렌치 코트를 입었다. (Burberry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hristopher Bailey는 자신의 2013 S/S 런던 콜렉션에 소녀시대를 초대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Dream Girl과 함께한 컴백한 샤이니의 태민은 공중파 컴백 무대에서 박승건 디자이너의 pushBUTTON 코트를 택했다. 당연히 서로에게 득이 되는 전략이다. 디자이너는 입장에서는 콜렉션 의상을 자연스럽게 공중파에 노출시킬 수 있어 좋고 아이돌 입장에서도 패셔니스타라는 꼬리표를 유지할 수 있어 손해볼 것이 전혀 없다.
뮤직비디오에 Burberry 메탈 트렌치 코트를 입은 소녀시대

박승건 디자이너의 pushBUTTON 코트를 입은 샤이니의 태민

디자이너와 아이돌이 이렇게 상업적인 관계만을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상업적 모티브가 배경에 깔려있겠지만 아이돌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뮤즈가 되기도 한다. 2NE1의 CL과 미국의 디자이너 Jeremy Scott의 관계처럼 말이다.
Jeremy Scott과 CL의 Harper's Bazaar Korea 2011 1월호 화보

또 최근에 빅뱅의 지드래곤은 Mugler의 2013 F/W 파리 콜렉션의 런웨이 사운드 트랙을 직접 제작하기도 해 패션계의 이목을 이끌었다. 이렇듯 상업적 관계를 초월한 아이돌-디자이너의 관계가 한국 패션계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가끔 아이돌들의 패션 활동이 눈살을 찌푸리게 할 때도 있다. 몇일 전 W Korea의 4월호가 공개되었다. SM, JYP, YG 소속의 아이돌들이 지면을 장식했다. 문제는 소위 하이패션 매거진에 정작 모델 화보는 딱 하나라는 것이다. 그것도 커버를 장식한 Meghan Collison의 메인 화보만 말이다. 정작 빛나야 할 한국모델들의 화보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
소녀시대 티파니의 W Korea 2013 4월호 화보

아이돌 패션 화보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물론 좋은 결과물로 패션 피플들의 눈을 즐겁게 해줄 때도 있다. 내가 예로 삼은 W Korea 2013 4월호의 경우도 자세히 살펴보면 칭찬할 만한 점들이 사실 많다. 10 Corso Como와 함께 진행해 화보의 퀄리티에 신경을 썼다는 점, (대부분의 경우에는 협찬 화보가 대다수지만) 단순히 협찬 화보가 아닌 다양한 브랜드 의상을 선보이려 했다는 점, 화보에서 그치지 않고 영상 필름까지 제작했다는 점 등 단순히 아이돌의 패션 매거진 독식이라고 치부하기엔 어딘가 모르게 철저하다.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10 Corso Como 매장

그래도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 수가 없다. 패션 화보의 큰 묘미 중 하나는 바로 스타일리스트들이 여러가지 브랜드들의 의상들을 취사조합해 재창조한 하나의 룩을 모델들이 멋진 포즈로 살려낼 때 오는 짜릿함이다. 이러한 짜릿함을 아이돌 패션 화보에서 느끼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아이돌을 탓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아마 다양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진행되었을 것이다. 더 많은 미디어 노출을 원하는 소속사, 판매부수를 확보할 수 있는 패션 매거진을 비롯한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계산이 들어맞았기에 애초에 이러한 화보들이 탄생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누구도 이런 노력을 비난할 자격은 없다.
구본창 사진작가와 함께한 모델 박세라의 Vogue Korea 2013 4월호 화보

아이돌의 패션 활동이 머스트가 되버린 현재. 패션을 사랑하는 나도 아이돌의 패션 활동을 주의 깊게 살펴 본다. Prada 신상 코트를 입은 탑의 공항패션, 수지의 Swarovski 화보 등 아이돌의 패션계 활동은 다양한 양상을 지닌다. 하지만 적어도 나는 패션 모델들의 활동지인 패션 매거진을 아이돌이 독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아이돌과 패션의 긍정적인 공생 관계를 앞으로 기대해본다.

댓글 1개:

  1. 마지막 사진(구본창 사진작가와 함께한 모델 박세라의 보그 코리아 2013 4월호 화보)의 디자이너는 누구인가요?

    답글삭제